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태권도 품단 전환 / 티콘에서 품증을 단증으로 바꾸는 방법

by 태권마루 2023. 5. 22.

1품, 2품, 3품 → 1단, 2단, 3단 전환

 

1품~3품까지는 아래와 같이 티콘(https://www.tkdcon.net)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바로 전환할 수 있다. 티콘은 국기원 홈페이지에서 심사업무 및 발급업무 부분을 따로 떼어낸 플랫폼이다.

 

한 품의 전환 비용은 12,000원이고 배송비가 2,500원 정도 붙는다. (2023년 4월 기준)

 

만약 내가 3품이라면 1품만 1단으로 전환 할 수도 있고 1~3품 모두를 전환할 수도 있다. 하지만 품·단 전환을 할 때에는 최종 품만 전환시키면 되므로 3단으로 전환하는 사람은 1품과 2품을 전환할 필요 없이 3품만 전환하면 된다.

 

 


 

4품 →  4단 전환

 

4품은 위와 같은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은 똑같지만, 그 전에 '태권도 4품·4단 전환 보수교육(온라인 교육)'을 받아야 전환할 수 있다. 태권도 사범 자격을 4단부터는 취득할 수 있으니 단의 가치 재고를 위해 보수교육을 받고록 장치 해두었다. 누군가에게는 좀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차근차근 읽어보면 이해가 될 것이다.

좌측 이미지와 같이 거의 매달 보수교육이 있으니 본인이 필요한 일정에 맞춰 전환하면 된다. 교육을 다 이수한 이후에 곧바로 전환 되는 것은 아니고 좌측 이미지에서처럼 '전환 예정일'이 되어야 전환할 수 있다.

 

따라서 4품을 4단으로 바꿀 때에는 온라인 보수교육을 듣고 전환예정일이 지나야 전환이 된다.

 

여기까지만 보면 간단해 보이지만 보수교육을 아무나 들을 수 없도록 또 장지를 해 두었다. 온라인 보수교육만으로 끝난다면 너무나 형식적인 절차가 되고 그렇다면 1~3품과 다를 바 없기에 태권도장에 등록해서 교육을 받도록 해 둔 것이다.

 

4품·4단 전환 보수교육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1. 태권도 4품자로서 만 18세 이상자 (전환일 기준 만 18세 1개월 미도래 기간까지 접수 허용)
  2. 국기원 등록 사범이 인증한 자 (= 태권도장 관장님)
4품을 4단으로 전환하는 과정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태권도장에서 최소 3개월 수련해야 하므로 태권도장에 등록 한다.

  • 4품·단 전환을 신청하기 위해 관장님 아이디를 입력해야 하는데 태권도장에서 3개월 이상 수련했을 경우에 아이디를 알려주도록 되어 있다. (간혹 이러한 내용을 모르는 관장님이 있을 수도 있다는 건 안 비밀)
  • 기존에 계속 도장을 다녔다면 문제 없이 아이디를 받을 수 있겠지만, 태권도장을 다니지 않고 있다면 최소 3개월 이상 수련하러 다시 등록해야 한다.
  • 관장님이 이런 시스템을 잘 모르는 경우도 있으니 입관할 때 품·단 전환을 위해 왔으니 3개월 후에 아이디를 알려주고 승인해 줄 거냐고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원래 다니던 도장이든 새로가는 도장이든 상관없다.

2. 수련 기간을 채우고 아이디를 받았으면 세계태권도 연수원에 회원가입 / 로그인 한다. http://wta.kukkiwon.or.kr

 

3. [모집/지원/연수신청] - [모집공고/지원] 선택 후 [지원하기]를 선택하여 접수한다.

 

4. 태권도장 관장님이 티콘에 접속하여 [업무관리] - [4품4단 전환교육 신청 승인]에서 승인을 한다.

 

5. 이제부터 온라인 보수 교육을 받을 수 있고 교육 끝나면 '전환 예정일'에 4품이 4단으로 최종 전환 된다.

 

6. 품단 전환 후 단증을 실물로 발급 받으려면 티콘에서 전환 신청을 한다. (본문 위쪽에 1품, 2품, 3품 → 1단, 2단, 3단 전환 방법과 동일)

 

4품·4단 전환 보수교육(온라인 교육) 접수 및 진행절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