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태권도 관련 자격증 어떤 것이 있나?

by 태권마루 2009. 3. 30.

태권도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자격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여기서는 유아체육, 운동처방, 스포츠마사지, 줄넘기 등 보조적 역할을 하는 자격증은 제외하고 논해본다.

태권도 사범지도자 1‧2‧3급
태권도 지도자의 가장 기본적인 자격증하면 역시 태권도 사범지도자 자격증을 꼽을 수 있다.
태권도 사범지도자 자격증이 없으면, 태권도장을 개관하거나 태권도 관련한 다른 자격증은 취득할 수 없으므로 가장 먼저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이다.
국기원에서 5일간 연수를 받은 후 필기와 실기 시험을 치른다.
태권도 4단이상이면서 만22세 이상 되어야 연수를 받을 수 있다.
품새를 익히고 있으면서 연수에 충실하면 비교적 어렵지 않게 통과할 수 있다.
관련글: 태권도 사범 지도자 연수 필기시험 자료

태권도 경기심판 1‧2‧3급, 품새심판 1‧2‧3급
예전에는 품새대회가 활성화되지 않아 품새심판과 겨루기심판을 따로 구분할 필요가 없었지만, 요즘은 품새경기가 겨루기만큼 활성화 되었기 때문에 태권도 심판자격이 경기심판과 품새심판으로 나누어졌다.
각각 국기원에서 3일을 연수받아야 한다.
경기심판은 사범지도자 자격이 있으면서 태권도 4단 이상이어야 하고,
품새심판은 사범지도자 자격이 있으면서 태권도 6단 이상이어야 한다.
내가 경기심판 연수 받을 때는 실기위주로 3일간 연수하기 때문에 크게 어려움이 없었다.
품새심판은 아직 연수를 받지 못했는데 듣기로는 꽤나 까다롭다고 한다.
관련글: 태권도 심판 연수 필기시험 자료 ← 경기심판

생활체육지도자 1‧2‧3급 (태권도)
체육관련 자격증 중에서 가장 공인되는 자격증이라면 단연 생활체육지도자 자격증이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으로 도장을 개관할 때 태권도 사범지도자 자격증과 함께 반드시 있어야 하는 자격증이다.
대학에서 체육관련학(태권도학)을 전공하고 사범자격증이 있으면 자격부여로 면접만 보고 취득할 수 있다.
대학의 관련학과를 졸업하지 않았다면 일반과정으로 응시해야 하는데 이 때는 사범자격증이 있어야 하고, 60시간을 연수받은 후 검정을 치러야 한다.
생활체육지도자 자격연수는 국기원 외에도 전국 몇 곳 대학의 생활체육지도자 연수원에서도 받을 수 있다.

그 외에는...

외국인 태권도 사범 1‧2‧3급
외국인들에게 사범 자격제도를 정립시키고, 품새를 통일화하며 동작 및 기술을 보급

장애인 태권도 사범
장애인들의 대상과 특성에 맞추어 태권도를 지도하는 있다.

태권도 승품단 심사위원 1‧2‧3급
승품단 심사에 대한 규정, 채점요령 및 실기 연수를 실시한 후 심사위원을 선발

세계태권도 한마당심판
세계태권도 한마당 대회에 정확한 동작규정을 숙지하여 통일된 규칙아래 대회를 치르기 위해 선발

위 자격증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국기원 홈페이지 [세계태권도연수원]란 참조
http://wta.kukkiwon.or.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