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절·인성 교육

직업과 공부

by 태권마루 2009. 10. 26.

성적표를 받으면 늘 꼴찌라 집에 가기 두렵다고 하는 친구가 하나 있었습니다.
물론 공부를 잘 못 한다는 것이 좋은 일은 아니지만, 공부를 못한다는 것보다 훨씬 나쁜 일은 공부 이외에 잘하는 일이 없다는 것입니다.
비록 공부는 못하지만 다른 일에서 잘하는 일이 한가지라도 있다면 그것으로도 충분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는 여러분이 성장하여 어른이 되어 이 사회에서 살아가는 데는 남보다 공부를 잘하면 출세하거나 돈을 버는 데 유리한 면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아주 작은 부분일 뿐입니다.
왜냐면, 실상 공부를 잘해야만 할 수 있는 일은 교사나 법률가 또는 과학자와 연구원 등을 제외하면 별로 많지 않습니다.

◆ 공부를 잘해야만 할 수 있는 직업이 뭐가 있을까요?
◆ 아이들에게 꿈이 뭔지 물어보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는 것을 지도

그러나 성실하지 않은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학창 시절에는 공부를 잘 못 해서 아무에게도 기억되지 못했던 사람이 사회에 나와서부터 능력을 발휘하여 크게 성공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 공부를 잘하지 못해도 할 수 있는 직업이 뭐가 있을까요?
◆ 친구나 실제를 예로 들어 설명, 연예인이나 스포츠 스타 등 유명인을 예로 들어 설명

그런 사람은 공부는 못했지만, 분명히 무엇인가 잘하는 일이 있었을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 공동체 의식, 도전 의식, 책임 의식이 뛰어난 성실한 사람이었음이 틀림없습니다.
이 세상에는 동물 조련사에서부터 우주 생물학자에 이르기까지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직업이 있습니다.
세상에는 수없이 많은 직업이 있고 앞으로 세상이 더 발전해감에 따라 지금까지는 듣지도 보지도 못했던 새로운 직업이 더 많이 나올 것입니다.
성실하고 인내심을 가지고 도전해 보면 해볼 만한 일들이 많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그 많은 것 중 무엇인가는 이 세상에서 가장 잘 해낼 수 있는 잠재 능력과 기회가 있습니다.

공부하는 것은 학교에서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영어단어 하나, 수학 공식 하나보다 더 필요하고 중요한 것은 여러분 가정이나 혹은 친구 관계, 선후배 관계이며, 이 모든 것은 사회에서 배우게 됩니다.
왜냐하면, 인간에게 있어서 정말로 중요한 것은 살아있는 공부, 생활 속의 산지식이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문제가 되는 것은 스스로 "나는 공부를 못하니까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다"라고 하는 열등감입니다.
만일 이런 열등감에 빠져서 헤어나올 길을 찾지 못한다면 그것처럼 한심한 일은 없습니다.
"나는 무엇을 잘할 수 있을까!" 열심히 찾아봅시다.

1. 학습이라고 하는 것은 국어, 수학, 영어만을 공부하는 것이 아니다. 가정, 학교, 동료관계 등에서 더욱 중요
2. 누구든지 다른 사람보다 특별히 잘하거나, 좋은 점은 반드시 있다. 수련생을 가리키며 좋은 점, 잘하는 점을 칭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