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권도 입시정보

전국 체육중학교 / 체육고등학교 태권도부

by 태권마루 2020. 6. 1.

전국에 태권도부가 있는 학교 많이 있을 것이다. 그것을 일일이 확인하기는 힘든 노릇이니 엘리트 선수들의 요람 체고를 살펴본다. 전국에 체고가 몇 개 없으니 동생인 체중도 함께 알아봤다.

서울체육고등학교 홈페이지 메인 이미지

체육고등학교

전국에 체고와 체중은 얼마나 있을까? 체고는 (울산, 세종, 제주를 제외한) 전국에 지역별로 모두 있다. 

체고라고 해서 모두 태권도 선수를 양성하지는 않는다. 일부는 이미 있는 태권도부에 신입생을 받지 않는 학교도 있다. 종목을 폐쇄하는 수순일 수도 있고 선수수급이 원활하지 않아서 그럴 수도 있다.

종목별 선수 모집 정원도 해마다 바뀌기 때문에 체고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매년 모집 요강을 잘 보고 지원해야 한다. 종목별 선발 인원을 정해두지 않고 신입생 3학급 60명, 이런 식으로 모집하는 학교도 있다. 종목별로 인원을 배정해서 받다 보면 미달하는 종목이나 신입생 수가 부족하다든지 하는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종목과 무관하게 우수한 선수를 먼저 받기 위한 방책인 것 같다.

체고 입시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면 특기자 전형과 일반 전형이 있는데, 그냥 쉽게 생각하면 된다. 전국 대회에서 입상한 실적이 없으면 가기 어렵다! 체고는 일반 학교가 아니다. 국가적 차원에서 엘리트 선수를 육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특수학교이므로 일반적인 재능을 가진 학생들이 가는 학교가 아니다. 3품이고 4품이고 다 필요 없다. 큰 대회에 나가서 입상해야 한다.

보통은 아침, 오후, 야간 훈련으로 나뉘고 아침에는 점호와 조깅 등 가벼운 운동을 한다. 등교 후 일반적인 교육을 받고 방과 후에는 오후 훈련을 한다. 발차기, 겨루기 등 태권도 선수들이 하는 훈련이 되겠다. 야간에는 주로 웨이트, 체력, 분석, 면담 등의 시간을 갖는다. 체고 생활은 기본적으로 기숙사 생활이다. 집에 못 가고 통제된 생활을 해야 한다. 좋아서 하는 게 아니라면 버티기 어렵다.

전국의 체육고등학교

서울체육고등학교
부산체육고등학교 남학생만 있음
대구체육고등학교 태권도부 없음 
인천체육고등학교
광주체육고등학교
대전체육고등학교
경기체육고등학교 태권도부 없음 
강원체육고등학교
충북체육고등학교
충남체육고등학교
전북체육고등학교
전남체육고등학교
경북체육고등학교
경남체육고등학교  

서울체육중학교 홈페이지 메인 이미지

체육중학교

'체중'이 있다는 사실을 안 지 얼마 되지 않는다. 경기장에서 체중 선수들을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알아보니 체중은 체고보다 학생 수도 적고 태권도부가 있는 학교도 적다. 체중이 보통 학년당 한 학급씩 있어서 태권도부가 있어도 선수가 4명인 것이 보통이었다.

전국의 체육중학교

서울체육중학교 태권도부 없음
부산체육중학교 태권도부 없음
대구체육중학교 태권도부 없음
광주체육중학교
대전체육중학교
경기체육중학교 태권도부 없음
강원체육중학교 태권도부 없음
전북체육중학교
전남체육중학교
경북체육중학교

체고에 비교하면 인천, 충북, 충남, 경남은 체육중학교가 없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