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태권도복 개발 드디어 시동걸리나?

by 태권마루 2009. 12. 4.


지난 11월 대한태권도협회(이하 KTA) 홈페이지에 '태권도 수련복 개발' 공고가 떴다. 태권도 수련복 개발업체를 선정하는 것으로 공모전에서 심사를 통과하면 KTA와 라이센스 계약을 하고 도복을 보급하는 내용이다.

오래전부터 태권도복이 다양화되어야 한다는 논의는 있었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적극적으로 추진되지 않고 있었기에 도장들이 저마다 도복 디자인해서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제 공인 도복이 다양하게 개발될 것으로 보인다.

일선 도장에서는 수련생들의 동기부여 등을 위해 다양한 도복을 사용하고 있는데 반해 KTA에서는 흰 도복만을 공인 도복으로 인정했기에 실정과 맞지 않는 부분이 있었는데 이번에 어떤 도복들이 채택될지 개인적으로 기대가 크다. 다양한 컬러가 적용된 멋진 도복이 나오기를 기대해 본다. KTA에서 공식적으로 다양한 도복을 도입한다면 일선 도장에도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공고 내용을 살펴보면 올해 안으로 도복 디자인이 결정되고 계약까지 완료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내용대로라면 적어도 내년 초에는 새로운 공인 도복을 만나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1~4품까지 유품자 도복 4벌과 1~4단까지 유단자 도복 4벌, 지도자 도복 2벌, 총 10벌의 도복이 개발된다고 한다.
개인적으로 가장 일반적인 단계인 흰색, 파란색, 빨간색, 검은색을 중심으로 디자인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 본다. 컬러 도복은 이미 꽤 많은 종류가 나와 있고 사용되고 있지만, 디자인적인 면에서 많이 떨어지는데 전문 업체에서 여러 차례 심사를 거쳐 개발된다면 멋진 도복이 나올 것이라 기대한다.

유급자 띠도 통일한다는 소식을 들었는데 이번 기회에 도복과 띠의 체계가 확실하게 정립되었으면 좋겠다.

국술은 중앙에서 도복을 개발해서 통일된 도복을 사용하고 있으며 입관생들에게 통일된 가격으로 도복을 공급하고 있다. 태권도 도복과 띠도 그렇게 통일되면 좋을 것 같다.

대한태권도협회 홈페이지 태권도 수련복 개발 공고 게시물

수련복개발 진행일정.hwp
다운로드

태그

,

댓글2

  • 우연히 2009.12.07 23:42

    사단법인 국술원"쪽에선 협회소속 전체가 하나로 통일된 단합된 모습으로 나가고 있습니다.
    도장 간판, 차량 디자인 및 배우는 술기 과정 모두 통일된 모습으로 국내는 해외의 모든 국술원 소속은 다 하나된 모습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국술원 도복 같은경우 국술원 소속외에 국술원합기도(복잡한 관계) 운영하시는 쪽 합기도협회 소속도장들이 국술원과 같은 도복을 입어왔기에 사단법인 국술원소속쪽에선 국술원 전통적인 도복의 모습 그대로와 그쪽(국술원합기도)과는 차별화된 도복이 필요했기에 어깨옆부분과 바지옆에 디자인이 넣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멀리서 봐도 국술원 소속 관원생임을 알수 있게 도복에 디자인을 넣었죠.
    저 개인적으론 통일된 느낌을 좋아합니다. 도복에 화려하게 머 시범단이니 큰 글씨라든가 이런 것들이 도복에 들어가는 것보다 깔끔하게 도복이 보이는걸 더 좋아합니다. 협회 전체가 통일되다보니 원래 다니던 도장을 떠나
    다른지역 도장에 다닌다 해도 우선은 도복을 다시 살 필요가 없으니까요. 태권도 같은경우 각 도장들마다 도복에도장 이름을 우선 넣다 보니 개인적으론 좀 그렇더군요. 말이 길어집니다만... 사촌누님이 저에게 자기 아들 태권도 보내는데 요전에 태권도장 관장이 바뀌어서 새로온 관장이 태권도복과 신발을 다시 신청해야 한다면서 14만원이라는 안내문을 보냈다구 하더군요. 누님한테는 제가 좀 그 새로운 관장이 너무 상업적이라구 한소리 했지만 비싼게 문제가 아니고 다른 관장이 옴으로써 관원생들이 피해를 입는듯 합니다.
    주저리 주저리 제가 말이 많았네요.ㅡㅡ;
    답글

  • 태권짱 2010.02.13 18:30

    방가운 소식이네요

    전 흰색 도복에 검정 라인 이 들어간 도복이 더 멋지다고봅니다.
    사실 태권도는 발차기인데 더 강력해보이구요.

    경주용 자동차에도 라인이 들어가 있는데요. 그건 구분하기 쉬우라고 만든거레요 너무 빨리 다니니까요.

    태권도도 빠른 발차기로 잘 않보이지만

    검정색 라인이 좌우 옆 라인과 어깨 부터 손목까지 검정라인이 있다면 참멋지겠네요.
    그리고 팔 과 발 끝에도 검정 라인이 같이 들어가면 포스가 느껴지지않을까요?

    어째든 ITF 와 WTF가 하나가 되었으면 하는 저의 바램입니다.

    왜 태권도 까지 갈려있어야 한단 말입니까 너무나 서글품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