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절·인성 교육

솔선수범

by 태권마루 2009. 11. 1.

"저에게 맡겨 주십시오. 제가 하겠습니다."

이런 말을 여러분은 어떤 상황에서 하나요?
어떤 일이 주어졌을 때 여러분은 그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나요?
누가 시키기 전에 미리 알아서 처리하거나 준비하는 자세는 자신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고 지켜보는 많은 사람을 즐겁게 한답니다.
"나는 지금 바빠요", "그건 제가 할 일이 아닌데요", "잘 모르겠는데요"라고 핑계를 대는 사람과 기꺼이 "제게 맡겨 주십시오. 제가 하겠습니다."라고 하는 사람 중 어떤 사람이 더 인정을 받고 성공하게 될까요?

남들이 하기 싫어하는 일이나 어려운 일들을 앞장서서 하는 것은 자기 발전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남들보다 더 많은 경험을 하게 된다. 반장, 주장, 대표 등)

집에서 어지러워진 방을 미리 알아서 정리하거나 학교에서 화장실 청소를 자진해서 하는 일 등 모든 일을 적극적으로 솔선수범해서 한다면 남들보다 많은 행운도 얻을 수 있고 반드시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도장에서 시범 보일 사람, 대회 나갈 사람 물어볼 때 솔선수범하는 사람은 남들이 하지 못한 경험을 한다.)

곤충 중에서 가장 열심히 일하는 곤충이 뭔지 아나요?
개미입니다.
개미는 무엇이든 열심히 해서 미래를 대비하는 동물입니다.
개미처럼 열심히 살면 먼 훗날 어려움이 닥쳤을 때도 쉽게 극복할 수가 있습니다.
열심히 공부해서 시험 볼 때 마음껏 실력을 발휘하고 열심히 운동해서 몸을 튼튼히 하고 열심히 부모님을 도와드리고 솔선수범한다면 칭찬을 많이 받는 어린이가 될 수 있지요.
오늘부터 하루에 한 가지씩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1. 혹시 시킨 일은 뒷짐 지고 서서 못 본 척하거나 어떤 일을 시켜도 꾸물거린 적이 없나요?
되든 안 되든 적극적으로 솔선수범해봅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