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구석외침

품에서 단으로 전환시 심사가 필요하다?

by 태권마루 2008. 11. 24.

60년대의 단증 / 출처: 국기원


태권도는 '급'과 '품·단'의 체계로 나누어져 있다.
1단은 12급, 2단은 24급, 3단은 36급으로 나누어 매달 도장에서 심사를 치르고 한 단계씩 승급한다는 것이 통상적이다. 1단이 12급의 단계가 있기 때문에 2단으로 승단하는 데 12개월이 걸리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요즘은 매달 심사를 보지 않는 도장도 많고 12번의 심사를 다 보거나 또는 제대로 승급심사를 보지 않고 기간만 채우면 심사를 보는 사람들도 많기 때문에 사실은 오래전부터 유명무실한 체계가 아닌가 싶다. 승급심사의 권한이 지도사범에게 있고 강제적인 승급심사 규정이 없기 때문이다.

도장마다 차별화할 수 있고 각자 사정이 있으니 큰 문제라 여기지는 않지만, 발전적 방향으로 개선할 여지는 넘쳐난다.

태권도는 빨간 띠 다음에 검은 띠 단계인데 검은 띠라 하기에 부족함이 있는 어린 수련자를 구분하기 위해 만 15세 미만에는 품 띠를 부여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품 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품'에서 '단'으로 전환하는 과정은 문제가 있다.

현재 품은 만 15세 이상이면 서류 절차만으로 단으로 전환할 수 있다. 태권도 주 수련 층이 (90% 이상?) 초등학생들인데 시작하는 시기도 그만두는 시기도 그러하다. 그렇다 보니 대부분은 품에서 끝난다.
품에서 시작하여 단으로 끝났다면 별 문제 될 것이 없겠지만 품에서 끝난 경우는 단으로 전환 시 일정한 테스트를 거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여긴다.

동작의 원리를 이해하며 배운 것과 심사를 위해 단지 외웠던 것은 분명한 차이가 있다. 또한 품에서 단으로 전환하는 과정을 단지 서류로만 통과시킬 것이 아니라 인근 도장에서 몇 차례의 승급을 거치면 괜찮지 않을까 생각한다.
태권도 성인 수련생을 확보할 수 있고 지역 도장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태권도 단증의 위상을 위해서나 다양한 수련 층 확보를 위해 품과 단의 전환 과정을 개선할 것을 촉구한다!

열 살에 3품을 취득한 A 군은 경찰 시험에서 가산점을 받기 위해 스무 살이 되어 3단으로 전환했다. 경찰은 그 임무의 특성상 무술을 배운 사람들에게 가산점을 주는 것인데 A 군이 과연 태권도를 해보지 않은 일반인과 크게 다른 것이 있을까?

그리고, 승급, 승단 체계도 좀 바뀌었으면 좋겠다. 품과 단은 올라가기만 했지 내려오지는 않는다. 한번 3단은 영원한 3단인 것이다. 3개월을 수련하지 않으면 1급씩 낮아진다든지 하는 제도도 있었으면 좋겠다. 적어도 1품을 취득하고 10개월 뒤에 나타나 2개월을 수련하고 2품을 취득하는 병폐는 사라질 수 있지 않을까?

5단을 취득한 사람이 10년 뒤에도 5단의 실력이겠는가? 그때쯤이면 3단으로 변해 있다거나.... 엉뚱하지만 가끔 생각해 봤던 부분이다.

댓글5

  • BlogIcon 한혜진 2008.11.28 21:11

    님의 말씀에 적극적으로 동감합니다. 뭐든 연속성이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런 점에서 소싯적 태권도를 수련하다 장기간 휴식후 대입시험, 군입대, 각종 시험응시 등을 위해 품단전환을 서류신청으로 간단하게 해결하는 것은 여러 문제점을 안고 있죠. 그런 점에서 품단 전환 과정에 최소한의 심사가 필요되구요. 얼마전 국기원 연수원도 3급 사범지도자교육 연수자를 사전 실기심사를 통해 선발했습니다. 그동안 3급 사범지도자들 중 상당수가 품새도 모른 상황에서 연수를 받아 문제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제가 생각했던 것을 그대로 지적해 놓으셨네요. 머지않아 관련 제도가 변화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답글

  • 충남관장 2011.05.14 00:53

    어쩜 마루님은 구구절절 공감하는 내용을 그리고, 저도 생각했던 부분을 콕 찝어 정리하셔서 쓰시는지요~^^
    정말 품 단 전환은 너무 형식적이며, 의미가 없는 작업인듯해요.
    차라리 그럴밖에 애초부터 단으로만 주던지요.
    어느정도의 테스트도 거치지 않고 서류상으로만 통과가 된다는건 좀 이치에 맞지 않는건 다른 지도자분들도 마찬가지일겁니다.
    좋은 내용 잘 보고 갑니다~
    답글

  • 강베드로 2011.12.26 20:22

    저도 적극 동감합니다. 특히 3품이상일 경우에는 말이지요. 다만 경찰시험의 경우 전과는 달리 무조건 무도 단증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가산점을 주지는 않습니다. 소정의 테스트를 거치지요. ^^

    답글

  • BlogIcon 제주 고현배 2016.04.19 09:26

    동감입니다.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답글

  • 2022.06.16 01:48

    본인도 나이들어 운동 못할 나이되면 무급될 수 있습니다...태귄도가 기술적인 부분만 따지는 무도 일까요?..다양하게 살펴보고 이런 얘길 나눌 수 있길 바랍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