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법전수

기계체조(매트운동, 구르기) / 뜀틀 / 낙법의 지도 순서

by 태권마루 2008. 5. 28.

태권도 시범에 화려함을 더해주는 기술을 뽑으라면 단연 기계체조(아크로바틱)가 아닐까 싶다. 태권도와 마찬가지로 맨손으로 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훌륭한 운동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요즘은 마샬아츠나 프리런닝(야마카시)등의 유행으로 중·고등부의 수련생들은 품새나 겨루기보다는 화려한 시범(기술) 발차기나 기계체조를 배우는 것에 흥미를 가지고 있다.

우리 도장은 2주에 한 번꼴로 기계체조 수업을 하는데, 기계체조 수업을 하면서 뜀틀과 낙법 수업도 함께 하고 있다. 기계체조 수업은 구르기부터 시작해서 난이도를 높이며 기계체조로 단계적으로 연결한다.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순서대로 실시하고 있다.

 

★ 기계체조 진행 순서

1. 앞구르기
2. 앞구르며 다리벌리기
3. 다리펴고 앞구르기
4. 뒤구르기
5. 뒤구르며 다리벌리기
6. 뒤구르며 밀어올리기 (물구나무)
7. 옆돌기
8. 옆돌기 연속 2회전
9. 한 손 옆돌기
10. 측전
11. 한 손 측전
12. 핸드스프링
13. 앞 공중돌기
14. 백핸드
15. 백공중

단계별로 진행하되 적절한 수준까지 해내지 못하는 수련생은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않고 성공할 때까지 계속 시킨다. 단, 유품자의 경우 지루해할 수 있기 때문에 잘 안되더라도 어느정도 반복하다가 옆돌기 동작으로 바로 넘어간다. 부상의 위험이 큰 만큼 스트레칭과 준비운동을 철저히 해주고, 지도자가 긴장하며 보조하도록 한다.

뜀틀은 단순히 뜀틀만 뛰는 것이 아니라 뜀틀 위로 앞구르기, 뒤구르기, 옆으로 돌기, 짚고 핸드스프링 등으로 연결 시킨다. 우리 도장에서 사용하는 뜀틀은 도장에서 흔히 사용하는 스폰지로 된 3단 뜀틀인데, 구르기 등을 할 때는 맨 윗 부분은 떼어내고 실시한다.

★ 뜀틀 진행 순서

1. 뜀틀 뛰어넘기 (우리가 익히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것)
2. 구름판 멀리놓고 뜀틀 뛰어넘기 (점차적으로 구름판과 뜀틀의 거리를 벌린다.)
3. 뜀틀 위로 다리모아 뛰어 넘기
4. 앞구르기
5. 뒤구르기
6. 허리튕기기 (앞구르기 하면서 착지 직전에 허리를 튕겨서 벌떡 이러나는 동작)
7. 핸드스프링
8. 옆구르기 (어깨와 등을 대면서 옆으로 돌면서 착지, 손은 사용하지 않는다.)

뜀틀위에서 구르기나 허리튕기는 동작들은 목의 근육을 많이 사용하게 되므로 목 주변 근육을 집중적으로 스트레칭 해준다.

뜀틀은 낙법할 때 장애물로도 이용한다.

★ 뜀틀을 이용한 공중 회전 낙법 / 월장낙법 / 고양이낙법

1. 맨 윗 부분 떼어내고 장애물 뛰어넘기 (2단 뜀틀)
2. 3단 뜀틀 뛰어넘기 (점차적으로 구름판의 거리를 벌려서 먼 거리에서 할 수 있도록 한다.)
3. 뜀틀위에 목표물 집고 넘기 (작은 공 같은 걸 올려놓고 낚아 채도록 한다.)
4. 공중에서 목표물 받아 넘기 (공중동작이 들어가는 순간 작은 공을 던져주고 받으면서 착지한다.)
5. 쌍절곤으로 목표물 가격하며 넘기

3~5번의 단계는 낙법이 충분히 숙련된 수련생들만 실시한다.

뜀틀은 낙법이나 구르기 외에도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점프를 필요로 하는 운동에서 구름판으로 이용할 수도 있고, 장애물 달리기 등에서 장애물로 이용할 수도 있다. 핸드스프링이나 백핸드 연습할 때 지도자가 손으로 받쳐주는 것 대신 뜀틀을 적당한 높이로 조절해서 대놓고 연습해도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