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부모·건강

일류 자녀 키우기

by 태권마루 2007. 10. 3.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당신은 지금 미래의 지식기반 사회를 살아갈 자녀를, 낡은 20세기 방식으로 키우고 있지는 않은가. 2020년 성인이 되는 자녀의 부모를 위해 조선일보와 '코리아 프로젝트 2020'은 서울YWCA와 공동으로 부모들이 참고할 '2020 부모 십계명'을 만들었다.

1. 사랑한다고 말하라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의 어머니는 "사랑한다"와 "네 능력을 믿는다"는 두 마디로 아들을 길렀다. 새아버지가 수없이 바뀌었지만, 클린턴이 훌륭하게 자라나 대통령이 된 것은 어머니가 심어준 사랑과 자신감 덕분이었다.

2. 믿는다고 말해주라
'낯선 변화' 앞에 선 자녀들은 자신의 능력을 철석같이 믿는 부모를 떠올리고 힘을 얻게 될 것이다. 단 '사랑한다', '믿는다'는 말은 소리 내서 자녀에게 표현해야 한다.

3. 자녀의 거울이 되어라
2020 사회를 살아갈 자녀들은 '감수성(sensitivity)'을 갖춰야 한다. 감수성은 다른 사람의 느낌과 반응을 정확히 읽어 내는 능력이다. 자녀의 거울이 되어서, 자녀의 일거수일투족이 상대에게 어떻게 비치는지 알려 주라.

4. 타인을 위한 꿈을 갖게 하라
'내가 이 세상에 태어남으로써 한사람 이상의 인생이 행복해져야 된다'는 비전을 갖게 될 때, 자녀는 전력 투구해서 살아갈 삶의 이유를 찾게 된다.

5. 강점에 주목하라
2020 사회에서 당신의 자녀는 자기가 잘하는 분야에서 전문능력을 발휘하는 지식근로자로 살아갈 것이다. 그렇다면 필요한 것은 자녀의 약점보다 강점에 치중하는 교육이다.

6. 창의적인 자녀는 당신을 불편하게 만든다
창의적인 자녀는 기존의 인습과 사고에서 벗어나 있기 때문에 부모를 불편하게 만든다.
당신이 불편함을 관용할 때 아이의 창의성이 길러지고, 아이는 2020 사회에서 혁신을 일궈낼 것이다.

7. 실패를 높이 사라
실패는 시행착오라는 교훈을 통해 혁신으로 비약할 수 있는 자산이다. 부모가 두려워해야 할 아이는 실패가 두려워 실천으로 넘어가지 못하는 아이다.

8. 부모부터 자기 일에 미치라
자녀에게 일에 미쳐 열중하는 모습을 보여 주라. 일에 미친다는 것은 창조적․생산적 영재가 탄생하기 위한 필요조건이다. '열중'이 자연스러운 삶의 일부가 되게 하라.

9. 열중하는 자녀에 환호하라
당신은 지금 인문 숭상적이고 출세 지향적인 부모 행세를 하고 있지 않은가. 자녀가 무언가 궁금해서 만지고 자르고 부수느라 밤을 새워도 야단치지 말라. '공부해라'는 말을 삼키고 대신 환호해 주라.

10. '세상 똑똑이'로 키우라
2020 사회에선 책에 쓰인 분명한 지식보다, 세상에 통용되는 모호한 지식이 더 필요하다. 지식근로자가 판단하고 결정해야 할 문제의 해답은 학문보다 도리어 현실 세상에 더 많이 널려있다. 책 똑똑이(book smart)보다 세상 똑똑이(street smart)로 키워라.

태그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