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부모·건강

변비 [constipation] [便秘]

by 태권마루 2007. 10. 3.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통 때의 배변 습관보다 두드러지게 배변 횟수가 감소한 상태. 일반적으로 분변의 수분량 및 배변 횟수의 감소를 말하는데, 객관적으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 이러면 변비

▶ 대변보는 횟수가 1주일에 3회 이하
 하루에 본 대변의 양이 바나나 2개 무게인 35g 이하
 대변을 볼 때 과도한 힘이 필요한 경우가 네 번 중 한 번 이상
 딱딱하고 굳은 변이 나오는 경우가 네 번 중 한 번 이상
 대변을 보고 난 이후에도 변이 남아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네 번 중 한 번 이상
※위 항목 중 2개 이상이 3개월 이상 지속할 경우

# 여자와 노인에게 많아

변비 환자에게서 문제가 되는 것은 쾌변이 되지 않는 것이다. 쾌변이란 쉽게 말하면 바나나 굵기의 부드러운 대변을 변기에 앉은 후 1~2분 만에 시원하게 보는 것이다.

대변은 주로 좌측 아래쪽 복부에 대기 중이며 음식물이 위로 들어오는 것을 신호로 항문 쪽으로 이동한다. 아침 식사가 곧바로 신호이며, 이 신호를 받아 변을 보고 싶은 느낌이 든다. 동시에 대변이 서서히 항문 쪽으로 굴러간다. 그러므로 변비 환자는 꼭 아침 식사를 해야 한다.

변비는 여성이 남성보다 3배 많다. 특히 65세 이후에 빈발하는데 여성은 2명 중 1명, 남성은 3명 중 1명이 변비 증상이 있거나 변비 때문에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

변비는 잘못된 식생활과 습관이 주원인이다. 수분과 섬유질의 섭취 부족, 운동 부족, 불규칙한 식사 등이 변비를 초래한다. 다이어트를 한다고 식사량을 줄이거나, 육식 위주의 식사, 물을 적게 마시거나, 인스턴트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변비가 생기기 쉽다.

음식량이 적으면 대변이 아예 만들어지지 않고 소량의 대변은 장을 자극하지 못해 오래도록 장내에 머문다. 운동이 부족해도 대장운동이 활발하지 못해 변이 장 내에 오래 머물게 된다. 병으로 장기간 누워 있을 때, 노령으로 몸의 움직임이 적을 때도 변비가 생기기 쉽다. 출근 시간에 쫓겨 변이 마려운데도 참아버리면 정상적인 배변 욕구가 사라져 변비가 된다.

이밖에 항우울제 항정신신경제 마약 철분제 항암제 등 장운동을 저하하는 약물, 우울 불안, 초조, 긴장 등과 같은 정신과적인 질병, 갑상샘기능저하증, 당뇨, 임신, 파킨슨병, 뇌 손상, 척수염, 장내 종양이 있을 때, 장이 꼬였거나 선천성 거대결장 등 대장 자체의 구조적인 이상이 있을 때도 변비가 생길 수 있다.

# 자신감 갖고 치료해야

변비의 치료 방법으로는 식이요법, 운동요법, 약물 치료법, 바이오피드백 치료법, 수술 등이 있다. 약물요법은 약으로 배변을 유도하고 배변에 자신감을 갖게 하는 것. 변비가 있다고 약을 함부로 먹으면 안 된다. 약이 습관화되면 대장 근육에 있는 신경총이 마비되어 고치기 힘든 대장무력증으로 진행된다.

약물요법 중 대변의 부피를 늘려주면서 장을 팽창시켜 변의를 빨리 느끼게 하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을 잘 보게 해주는 팽창성하제는 장기간 사용해도 되지만 장의 신경에 영향을 미치는 자극성하제는 많이 쓰면 용량을 늘려야 하는 등 부작용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바이오피드백 치료는 학습을 통해 골반저 근육, 항문외괄약근의 조절능력을 길러 정상적으로 배변하도록 훈련하는 것. 직장 압력이나 항문거근의 전기적 활성도가 모니터에 나타나는 장치를 사용한다. 배변 시 이완되어야 할 치골직장근이 이완되지 않거나 오히려 수축하여 대변이 나오는 것을 방해하는 증상인 치골직장근 이완부전증 환자에 주로 쓰인다.

수술은 직장과 질 사이의 벽이 얇아져서 주머니 모양으로 늘어나 배변 장애와 변비를 일으키는 질환인 직장류일 때, 약물 바이오피드백 등의 방법으로 효과가 없을 때 하게 된다.

80% 정도는 생활 습관을 바꾸고 식이요법과 운동 등을 하면 호전된다.

# 변비 예방 십계명

대장이 우측에서 시작하여 좌측으로 가므로 오른쪽 하부복에서 시작하여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듯이 30회 정도 마사지한다.

1. 운동으로 복근력을 강화시키자 - 운동을 하면 장운동이 원활해져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

2. 복부 마사지를 하자 - 누워서 무릎을 세우고 손바닥으로 대장의 모양을 따라서 시계방향으로 배 전체를 20~30회 정도 마찰한다.

3. 아침 식사를 꼭 하고 아침 식사 후 배변하는 습관을 기르자 - 아침 식사를 거르는 사람 중에 변비가 많다. 가볍게라도 아침 식사는 꼭 먹도록 한다.

4. 규칙적으로 생활하자 - 불규칙하게 식사하면 대장의 운동성이 떨어지고 배변 기능이 무디어져 변비가 생긴다.

5. 명랑하게 생활하자 - 스트레스는 장운동을 떨어뜨리고 수분을 앗아가 변의 이동이 늦어지게 한다.

6. 대변을 참지 말자 - 변을 참으면 변비가 생긴다.

7. 물을 많이 마시자 - 수분을 적게 먹으면 변이 건조해지고 굳어진다. 하루 6컵 이상의 물을 마셔야 변이 딱딱해지는 것을 막는다.

8. 인스턴트 음식을 피하자 - 밀가루 음식, 과자, 인스턴트 식품은 장을 건조하게 만들고 위장의 활동력을 저하시킨다.

9. 음식을 오래 씹자 - 음식물을 천천히 꼭꼭 씹어먹는 게 좋다.

10. 섬유질 흡수를 늘리자 - 야채, 과일 등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장의 운동이 촉진된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