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부모·건강

가동성 결합

by 태권마루 2007. 10. 3.

가동성 결합이란 두 개의 뼈의 연결면 사이에 관절강이 존재하는 것으로 양골 사이의 가동성은 부동성결합에 비해서 훨씬크다.

◎ 특징
① 대부분의 사지골 사이의 관절로 되어 있다.
② 매우 자연스러운 운동을 할 수 있다.
③ 골단들이 떨어져 있다.

1) 구상관절 (ball-and-socket joint)

관절두와 관절와가 모두 반구상의 것이며, 견관절과 고관절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운동이 가장 자유롭고, 다축성으로 이루어 진다. 그러나 고관절은 관절와가 약간 깊기 때문에 절구상관절 (art.cotglica)이라고도 하며, 견관절에 비하면 운동성이 약간 제한 된다.

2) 접번관절 (hinge joint)

두 관절면이 원주면과 원통면 접촉을 하는 것이며, 마치 여닫이 문의 접번(돌쩌귀)모양으로 한 방향(1축성)으로만 운동할 수있다. 슬관절, 주관절, 거퇴관절, 지절간관절 등이 여기에 속한다. 다만 지절간관절 이외의 것은 운동축이 약간 나선상을 그리게 된다(나선관절).

3) 안장관절 (saddle joint)

두 관절면이 말안장처럼 생긴 것이며, 서로 직각방향으로 움직이는 2축성 관절이다. 무지(엄지손가락)의 수근중수관절이 그 예이다.

4) 과상관절 = 타원관절 (condylar or ellipsoidal joint)

두 관절면이 타원상을 이루고, 그 운동은 타원의 장 단축에 해당하는 2축성 관절이다. 요골수근관절이 여기에 속한다.

5) 차축관절 (pivot joint)

관절두가 완전히 원형이며, 관절와내를 차륜과 같이 1축성으로 회전운동을 한다. 상․하 요척관절이 그 예이며, 전완의 회내, 회외 운동을 한다.

6) 평면관절 (plane joint)

관절면이 평면에 가까운 상태로서, 약간 미끄럼운동으로 움직일뿐이다. 수근간관절, 추간관절 등이 여기에 속한다. 평면관절 중천장관절은 두 관절면이 거칠어서 거의 가동성이 없으므로 반관절이라고도 한다.

◎ 이상의 관절을 운동영역으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이 된다.

ⓛ 다축성이고 가동영역이 가장 넓은 것은 구상관절에 속하는 견관절, 고관절
② 2축성이고 서로 직교하는 방향의 운동을 하는 안장관절 내지 과상(타원)관절에 속하는 무지의 수근중수관절, 요골수근관절
③ 가장 단순한 1축성운동만을 하는 것은 접번 내지 차축관절에 속하는 슬관절, 주관절, 거퇴관절, 지절간관절 및 상․하의 요척관절이다. 다만 주관절의 접번운동은 특히 강한 나선상을 이루므로, 나선관절(art.cochlearis)이라고도 한다.

< 참고문헌 >
김종훈, 박정래(1995), 운동해부학, 교학연구사, 29p~31p
강기선외 3명(1996), 인체해부학, 고문사, 46p~46p
http://my.netian.com/~topikim/optihealth/anato03.ht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