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3/075

태권도를 시작했으면 일단 최소 1단까지는 하자. 태권도와 같이 띠가 있는 모든 무술은 일단 시작하면 반드시 1단(품)까지는 꼭 취득하기를 권한다. 1단을 따 놓으면 나중에 어느 나라 어느 도장을 가도 1단으로 대우를 받는다. 하지만 유급자 과정(흰 띠~빨간 띠)에서 그만두면 상황에 따라 흰 띠부터 다시 시작하거나 띠를 예전 그대로 하더라도 교육과정이 기초 과정부터 다시 배워야 한다. 운전면허를 예로 들면 1단까지 따 놓고 그만두는 것은 면허를 따놓고 운전을 하지 않아 장롱면허가 된 것과 비슷하다. 장롱면허지만, 면허증은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운전을 해도 괜찮은 것이다. 1단을 취득하지 못하고 그만둔다면 운전면허 필기시험만 통과해놓고 실기는 보지 않은 것과도 같다. 기간 내에 실기를 치르거나 통과하지 못하면 필기를 다시 봐야 하는 상황처럼 유급자 과정에.. 2013. 7. 29.
태권도는 몇 살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 관련 논문 유아 체육(태권도)의 필요성 태권도 수련이 어린이 성장 발육에 미치는 영향 논문이나 어려운 내용은 차치하고 태권도 사범으로서 쌓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판단한다면 태권도를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7살(만 6세)이 중반기가 아닌가 싶다. 7세 중반을 꼽은 결정적인 이유는 아래와 같다. 1. 절정의 유연성을 가지고 있는 시기다. 2. 사범님(선생님)의 말을 하늘처럼 여기기 때문에 예절교육이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3. 활력(에너지)이 넘치기 때문에 운동 기능의 향상이 크다. 4. 7세에 태권도를 시작하면 다른 아이들보다 일찍 운동을 접하게 되면서 또래보다 신체능력이 발달한다. 5. 또래 집단보다 뛰어난 신체능력은 곧바로 자신감으로 연결된다. 6. 7세에 태권도를 시작하면 빠르면 6학년 때 4.. 2013. 7. 22.
체험학습 참가자 관리용 파일 (스마트폰 용) 곧 있으면 여름방학이다. 마음 같아서는 전 수련생과 해외 도장 탐방이라도 다녀오고 싶지만, 경제적 부담으로 나는 물론이고 갈 수 있는 아이가 몇이나 되겠는가… 그냥 올해도 어김없이 수련원이나 워터파크로... 예전에는 아이들 데리고 캠프 갈 때 참가자 명단과 비상연락망 등을 종이에 적어 주머니에 넣고 다녔는데, 요즘은 스마트폰이 있으니 정말로 편리한 것 같다. 메모장에 바로 적어도 되지만, 나는 한글파일로 저장해서 네이버 'N드라이브'나 다음의 '클라우드'에 넣고 사용한다. 물론 컴퓨터 화면이나 적어 놓은 종이를 폰 카메라로 찍는 방법도 있다. 파일로 명단을 정리해 저장해 놓으면 이렇게 캠프에서 폰으로 보기에도 편하지만, 기록을 남기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일회용이 아닌 보관용으로 만드는 것이다... 2013. 7. 15.
놀이체육을 많이 하는 도장은 피해야 한다. 태권도 사범이 알려주는 좋은 태권도장(무술 도장) 고르는 방법 (7) 주위를 둘러보면 뜻밖에 도장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 아이는 어느 도장에 보내야 할까? 대부분은 주위 어머니들 (입소문)을 통해 정보를 얻거나 자녀의 친구가 다니고 있는 곳에 보내기 마련이다. 입소문을 통해 도장을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지만, 직접 아이들을 지도하는 일선 도장의 사범으로서 우리 학부모들이 좀 더 현실적이고 현명하게 도장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정리해본다. 우리 아이는 태권도 보다는 많이 뛰어놀 수 있게 해주세요. 아이들과 도장에서 피구하고 축구 하려고 태권도 사범이 된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런데 거기다 대고 태권도 보다는 줄넘기를 시키고 싶다고 하거나 많이 놀 수 있게 해달라고 한다면 태권도 사범의 기분은 .. 2013. 7. 8.
00 대학 간판에 현혹되지 마라. 태권도 사범이 알려주는 좋은 태권도장(무술 도장) 고르는 방법 (6) 주위를 둘러보면 뜻밖에 도장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 아이는 어느 도장에 보내야 할까? 대부분은 주위 어머니들 (입소문)을 통해 정보를 얻거나 자녀의 친구가 다니고 있는 곳에 보내기 마련이다. 입소문을 통해 도장을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지만, 직접 아이들을 지도하는 일선 도장의 사범으로서 우리 학부모들이 좀 더 현실적이고 현명하게 도장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정리해본다. 00 대학 동문 도장? 허위 광고가 많다. 우리나라에서 태권도로 유명한 명문 대학이라면 단연 경희대, 용인대, 한체대와 동아대를 들 수 있을 것이다. 명문이 명문이라 인정받기까지 얼마나 많은 학생이 어려운 입시를 치러야 했을까? 그들이 자부심을 느끼는 것은 .. 2013. 7.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