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3/066

나도 아빠다! 태권마루 주니어 결혼 2년 만에 아내가 임신했다. 배가 점점 불러오는 것이 조금씩 실감이 나기 시작한다. 고추 달린 우리 아기의 태명은 '마루'라 부르기로 했다. 미국에 원정출산 가서 미 시민권 혜택을 받고 아이 교육을 위해 서울 강남으로 이사할까? 돈 많이 모아서 국제중에 입학시킬까? 괜히 운동시켰다가 편파 판정으로 억울한 일 당할지도 모르니 운동은 안 시켜야겠다. 아빠의 마음은 급하지만, 그래도 천천히 올겨울에 만나자! 2013. 6. 25.
사범(지도자)가 자주 바뀌는 곳은 문제가 있는 곳이다. 태권도 사범이 알려주는 좋은 태권도장(무술 도장) 고르는 방법 (5) 주위를 둘러보면 뜻밖에 도장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 아이는 어느 도장에 보내야 할까? 대부분은 주위 어머니들 (입소문)을 통해 정보를 얻거나 자녀의 친구가 다니고 있는 곳에 보내기 마련이다. 입소문을 통해 도장을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지만, 직접 아이들을 지도하는 일선 도장의 사범으로서 우리 학부모들이 좀 더 현실적이고 현명하게 도장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정리해본다. 사범이나 고용된 지도자가 자주 바뀌는 도장은 좋지 않다. 예전에 마케팅이 곧 혁신이다.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다. 이 책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마케팅의 가장 기본은 내부고객(직원)의 만족이라는 것이다. 당시 나는 직원이었기 고용주가 아니라 직원이었기 때.. 2013. 6. 24.
관장이 도장을 자주 비우거나 도복을 잘 입지 않는 곳은 추천하지 않는다. 태권도 사범이 알려주는 좋은 태권도장(무술 도장) 고르는 방법 (4) 주위를 둘러보면 뜻밖에 도장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 아이는 어느 도장에 보내야 할까? 대부분은 주위 어머니들 (입소문)을 통해 정보를 얻거나 자녀의 친구가 다니고 있는 곳에 보내기 마련이다. 입소문을 통해 도장을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지만, 직접 아이들을 지도하는 일선 도장의 사범으로서 우리 학부모들이 좀 더 현실적이고 현명하게 도장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정리해본다. 관장은 도복을 입고 도장에서 일하는 사람이다! 도장의 주인은 관장이고 사범은 도장에 고용된 직원이다. 예전에는 사범이 대부분 관장의 제자였기 때문에 사범의 지도 방식이나 철학이 관장과 비슷했고 열과 성을 다해 아이들을 지도했다. 하지만 지금은 사범 구하기가 .. 2013. 6. 17.
수련생이 너무 많다면 다른 도장, 다른 시간을 선택하라. 태권도 사범이 알려주는 좋은 태권도장(무술 도장) 고르는 방법 (3) 주위를 둘러보면 뜻밖에 도장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 아이는 어느 도장에 보내야 할까? 대부분은 주위 어머니들 (입소문)을 통해 정보를 얻거나 자녀의 친구가 다니고 있는 곳에 보내기 마련이다. 입소문을 통해 도장을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지만, 직접 아이들을 지도하는 일선 도장의 사범으로서 우리 학부모들이 좀 더 현실적이고 현명하게 도장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정리해본다. 이 도장 유명하던데? 역시 아이들이 많군! 맛집에는 앉을 자리가 없어 줄을 서서 기다린다고 하지만, 태권도장에 아이들이 많다고 와~ 저 도장 잘 가르치겠다 싶어 선택한다면 후회할지도 모른다. 아무리 좋은 환경이라 할지라도 한 부에 30명이 넘어가면 제대로 된.. 2013. 6. 10.
편파판정은 제명으로 끝나는 것인가? 태권도는 부정부패의 온상! 오늘 서울시태권도협회의 진상조사위원회에서 결과 발표가 있었다. (결과발표 보러 가기) 그와 함께 대한태권도협회와 각 시도협회의 홈페이지에 사과문이 올라왔다. 또한, 앞으로 대책이라며 아래와 같이 발표했다. 태권도 대회에서 일명 '밀어주기'나 '작업'이 비일비재하다는 것을 태권도 사범 중에 모르는 이가 있을까? 태권도 경기의 심판은 대부분이 일선 도장의 지도자들이다. 품새 심판의 상당수는 제자들을 품새 대회에 내보내고 겨루기 심판의 상당수는 제자들을 겨루기 대회에 내보낸다. 자기가 그쪽에 관심이 있거나 자신이 있으니 심판도 보고 집중적으로 지도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한 사범들은 지도자 모임이나 협회 모임, 또는 여러 차례 경기를 치르면서 자연스럽게 자리를 갖게 되고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그것이 커지면 세.. 2013. 6. 5.
태권도 빛과 그림자 - 태권도 편파판정(?) 논란 경기 동영상 분석 외 며칠 전 네이버로 뉴스 기사를 살피던 중 실시간 검색어에 '태권도 편파판정'이 상위에 올라와 관련 기사를 보게 되었다. 관련 기사: http://taekwondo.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5/29/2013052903344.html http://taekwondo.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5/29/2013052900326.html http://taekwondo.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5/31/2013053101572.html http://taekwondo.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5/30/2013053004169.html http://taekwondo.. 2013. 6.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