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2/014

태권마루의 줄넘기 지도법 태권도장에서 줄넘기는 분명히 플러스적인 요인이 많다. 방학 때 특강으로 활용하여 도장의 이미지를 쌓을 수 있고 겨루기 발놀림을 위해서도 필요한 부분이다. 문제는 그저 단순한 뛰기만 하면 힘들고 지루해서 줄을 잡기가 싫어진다는 것이다. 그래서 음악 줄넘기가 탄생하지 않았겠는가…. 아무튼, 음악 줄넘기나 단체 줄넘기도 기본적인 줄넘기 기술이 없으면 힘들고 재미없기는 매한가지다. 그렇다면 기본 뛰기 기술을 익혀야 하는데 문제는 이 기본 뛰기 기술을 익히는 과정이 또 지루하다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줄넘기를 쉽게 지도할 수 있을까? 줄넘기는 생각 외로 실력이 빨리 느는 운동이다. 따라서, 줄넘기를 잘 못 하는 아이들에게 수백, 수천 번을 뛰라고 하기보다는 같은 뛰기라도 다양한 방법으로 지도하다 보면 지루함도 덜.. 2012. 1. 26.
PAPS - 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좌전굴) 측정 도구 만들기 PAPS에서 유연성 측정 종목인 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좌전굴)의 측정 기구를 사기 위해 인터넷을 뒤졌더니 작은 상자에 밀어내는 판과 눈금자만 그려져 있을 뿐인데 20만 원대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었다. 디지털 방식으로 된 건 백 단위로 올라간다. 도장에서 수련생 체력 측정을 위해 이런 고가의 장비를 사는 것은 그리 현명해 보이지 않는다. 체력 측정을 형식적으로만 하거나 아예 안 하는 도장도 많지만, 나는 중요하게 여기고 자료도 잘 축적해오고 있다. 따라서 측정 장비의 필요성을 늘 느끼고 있으며, PAPS 시행 후에는 더욱 간절해졌다. 비싸면 만들면 된다. 측정 도구의 규격 사이즈만 알면 비슷한 조건으로 만들면 되는 것이다. 문제는 그 만든다는 것을 실천하기가 쉽지만은 않다는 것이지…. 1년은 넘게 미루.. 2012. 1. 19.
PAPS - 팔굽혀펴기 측정 도구 만들기 PAPS가 도입된 지 햇수로 3년째 접어들고 있다. PAPS에 대한 공식적인 매뉴얼이 있고 측정 종목도 몇 가지가 있지만, 우리 도장 주변 학교는 측정이 용이한 종목만 측정하는 듯하다. 도입 과정은 거창했고, 대한태권도협회에서는 도장 활성화를 위해 학교 체육 시스템을 도입한다며 태권 PAPS를 개발하였지만, 글쎄… 태권 PAPS든, 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PAPS든 시간이 더 필요해 보인다. 아무튼, PAPS를 위해서는 다양한 측정 기구들이 필요한데 이놈들… 가격이 만만치 않다. 하지만 굳이 큰돈 들여 장비를 사지 않아도 비교적 정확하고 간단하게 측정할 수 있는 종목이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멀리뛰기와 팔굽혀펴기가 아닐까…? 멀리뛰기는 도장 바닥에서 줄자를 대놓고 측정하면 된다. 신발을 신는 것과 그.. 2012. 1. 17.
올해는 부드러워 지겠습니다. 작년 한 해 우리 도장에 신규 입관한 수련생은 60여 명이다. 해가 바뀐 지금 돌아보면 이 아이들 다 어디 갔을까..? 하는 생각이 들 만큼 중도 퇴관이 많았다. 각자의 사정이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나 때문이겠지? 수업하다 보면 아이들이 떠들기도 하고 잘 못 하는 아이도 있는 것인데 순간순간 인내하지 못했고 너무나 딱딱하지 않았나 싶다. A4 종이에 마음을 다스리자는 다짐을 적어 도장 곳곳에 붙여 둬야지 생각하면서도 그마저도 귀찮아서 실행하지 못하고 있었다. 게으름뱅이! 작년 입관생 자료를 보면서 요즘 깨닳는 바가 많다. 당장에 A4 지에 마음을 담아 인쇄했다. 내 눈에 가장 잘 띄는 곳에 붙여두고 올 한해 화이팅 하련다! A4담은 글귀 1. 참고 인내하고 밝고 즐겁게.... 나를 다스려야 남을 다.. 2012. 1.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