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부모·건강

청소를 잘하는 도장을 찾아라!

by 태권마루 2013. 5. 27.

태권도 사범이 알려주는 좋은 태권도장(무술 도장) 고르는 방법 (2)

 

주위를 둘러보면 뜻밖에 도장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 아이는 어느 도장에 보내야 할까? 대부분은 주위 어머니들 (입소문)을 통해 정보를 얻거나 자녀의 친구가 다니고 있는 곳에 보내기 마련이다. 입소문을 통해 도장을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지만, 직접 아이들을 지도하는 일선 도장의 사범으로서 우리 학부모들이 좀 더 현실적이고 현명하게 도장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정리해본다.

 

넓고 다양한 용품이 구비된 것도 좋지만, 정리정돈이 잘 되어 있는 쾌적한 도장을 찾아라.

 

도장은 밖에서 뛰놀던 아이들이 하루에도 수십 수백 명이 들락거리는 곳이라 먼지가 가정집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이 발생한다. 또한, 탈의실에 두고 다니는 도복이나 아이들이 흘린 땀으로 구석구석 메케한 냄새가 나기 십상이니  평소에 문을 열어놓고 수업을 해야 하고 청소도 매일 해주지 않으면 안 된다.

 

청소 상태가 불결한 도장이라면 아무래도 발길을 돌려나오는 것이 좋을 것이다. 깨끗하게 잘 관리하는 도장이 많은데 굳이 지저분한 곳에서 운동할 필요가 없다. 청소 상태는 곧 지도자의 성실함과 꼼꼼함, 센스를 엿볼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무엇보다 아이가 한 시간 내도록 뛰어다니는 곳이기 때문에 먼지가 가득한 곳이라면 호흡기에 좋을 리 없다.

 

간혹 도장에 공기청정기나 손 소독제가 있다는 광고를 하기도 하는데, 넓은 도장이 공기 청정기 한두 대로 커버될리 없고 구비만 해놓고 가동을 잘 하지 않는 곳이 대부분이니 그런 광고는 눈여겨볼 부분이 아니다. 손 소독제 역시 마찬가지로 반짝 히트했지만, 마찬가지라 보면 된다. 가정집에 가습기나 음식물처리기 사놓고 사용하지 않는 것과 같다고 보면 된다.

 

입관 상담하러 왔다가 도장을 제대로 둘러보지도 않고 사무실에만 앉았다가 나가는 부모들이 많은데 꼭 아래와 같이 기본적인 상태 점검은 해야 한다.

 

1. 도장에 들어서는 첫인상이 지저분하지 않은지 살펴본다.

2. 상담할 때 사무실의 정리정돈이 잘 되어 있는지 본다.

3. 도장을 둘러보며 탈의실과 화장실의 청결함을 살펴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