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법전수

사각 달리기

by 태권마루 2008. 6. 12.

사각 달리기는 사각형의 모서리(포인트) 방향으로 달려 포인트마다 정해진 동작을 하는 일종의 순환 운동이다.
서킷트레이닝(순환 운동)과 비슷한 방식이지만 서킷트레이닝은 보통 휴식 없이 돌아가는 데 반해 사각 달리기는 출발선을 제외하면 세 곳에서만 운동이 진행되고, 대기 줄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다는 점이 차이점이라 할 수 있겠다.

이름은 붙이기 나름이지만 사각형의 방향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단순하게 사각 달리기라 이름 붙였다.
1, 2, 3 포인트마다 표시해놓고 각 포인트로 달려가 포인트에 도착하면 정해진 동작을 정해진 횟수만큼 실시한 후 다음 포인트로 이동하는 방식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의 순서는 1포인트-2포인트-3포인트 실시 순서이다.

1. 각 포인트 집으면서 달리기
2. 팔벌려뛰기 - 버피테스트 - 엎드려 발 바꾸기
3. 양발 무릎 올리기 - 오른 무릎 올리기 - 왼 무릎 올리기
4. 피칭 - 잔발치기 - 앉았다 일어서며 점프하기
5. 무릎 모아 점프 - 다리 펴서 앞으로 들어 올리며 점프 - 다리 벌리며 점프
6. 발 바꾸기 - 계단 밟기 - 모둠발 점프 (장애물을 놓아놓고 올라갔다 내려왔다 하며)
7. 4방 쪼그려뛰기 - 줄넘기 - 훌라후프
8. 스피드 돌려차기 - 연속 나래차기 - 연속 뛰어 뒤차기

TIP
- 활기찬 분위기를 위해 매 포인트마다 기합을 넣도록 하고, 횟수가 정해진 동작은 큰 소리로 자신이 실시하는 횟수를 세면서 진행하도록 한다.
- 실시 횟수를 적절히 조절해야 밀리지 않고 순조롭게 진행된다.
- 대기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면 분위기가 산만해지거나 처지므로 대기하는 시간을 잘 조절해야 한다.
- 사람이 많으면 두 명씩 출발시켜도 된다.
- 두 명씩 실시할 경우 두 팀으로 나눠 경쟁을 붙이면 분위기가 달아오른다.
- 위의 6~8번과 같이 발차기나 도구를 이용한 운동을 해도 좋을 것이다.


아마추어 동아리 학생들의 협조를 받아 급조된 영상이라 부족하더라도 이해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