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법전수

일렬 미트 발차기

by 태권마루 2008. 6. 9.

무궁무진하게 만들어 낼 수 있는 발차기 연습법 중 겨루기 대회를 준비하는 수련생들에게 종종 지도하는 일렬 미트 발차기다.

두 조로 나누어 한 조가 미트를 잡으면서 쉬는 동안 다른 한 조는 한 명씩 출발하며 미트를 차는 방식이다. 능숙한 수련생이나 빠른 발놀림을 위해서는 미트의 간격을 좁게 하고 초보자나 발이 느린 수련생이 있으면 간격을 좀 넓혀 적응하도록 한다. 따라서 먼저 실시하는 1조는 시범도 보일 겸 능숙한 수련생들로 구성하여 간격을 좁게 하고, 2조는 비교적 기능이 떨어지는 수련생들로 구성하여 간격을 좀 넓게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영상에는 미트를 앞축으로 밀어내는 장면만 담았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발차기를 연습할 수 있다.
위 그림과 같이 순환하는 형식이 아니라, 차고 나서 끝 지점에 대기하고 있다가 돌아가면서 다시 차면 반대 발을 연습할 수도 있다.

자신의 차례를 그냥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걸으면서 지속해서 움직이도록 하기 위해 되돌아오는 방식이 아니라 순환 방식을 택하여 지도해도 된다. 미트를 잡은 사람의 위치와 발차기하는 사람들의 순환하는 방향만 좌, 우로 위치가 바뀌면 된다.

1. 미트 밀어내기 (몸풀기 겸 빠른 발차기를 위한 무릎 올리기 훈련이므로 좁은 간격에 빠르게 실시한다)
2. 앞차기

3. 내려차기 (뒷발, 앞발, 빠른 발 등 다양한 조합으로)
4. 뒤차기

3. 돌려차기 (돌려차기는 앞의 두 방식과는 다르게 미트를 잡는 사람을 마주 보고 서서 측면으로 이동하며 찬다)
4. 나래차기

5. 돌개차기

아마추어 동아리 학생들의 협조를 받아 급조된 영상이라 부족하더라도 이해 바랍니다.

아마추어 동아리 학생들의 협조를 받아 급조된 영상이라 부족하더라도 이해 바랍니다.

어느 정도 돌고 나면 미트의 높이를 달리하여 변화를 주는 것도 효과적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