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논문·컬럼

태권도 수련에 필요한 힘의 원리

by 태권마루 2008. 2. 9.

태권도는 몸의 관절운동과 정신적 요소가 결합된 생리적이고 역학적인 운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태권도의 힘은 무거운 것을 들 수 있는 뚝심이나 먼 거리를 달릴 수 있는 지구력을 말하지는 않는다.

태권도의 힘은 마치 망치로 못을 박을 때와 같이 순간의 충격적인 힘을 말한다. 우리는 태권도를 수련하는 과정에서 무조건 단련하고 수련하는 장법 보다는 보다 이론적이고 역학적인 원리에 입각한 연구를 하므로 효과적인 힘과 기의 사용법을 통해 힘의 생성과정과 효과를 얻는 방법을 알 수 있다고 본다. 태권도 수련에 필요한 힘의 근원 몇 가지를 고찰해 보기로 한다.

1. 반대 동작과 반동력

우리가 걷거나 운동을 할 때 오른팔을 올리면 왼쪽 다리를 올리는 것과 같이 팔과 다리는 반대 동작을 한다는 것이다. 즉 오른쪽 주먹으로 찌를 때  허리와 하복부를 갑자기 틀면서 왼쪽 주먹을 안쪽으로 당기므로 그 힘은 배가된다. 몸통 지르기 때의 경우를 말한다.

힘에 관한 뉴톤의 법칙에 의하여 모든 힘은 같고 또 한 방향이 반대인 힘을 갖고 있다. 만약 어떤 물체가 갑자기 서로 충동했을 때 양쪽의 받은 힘도 같다. 널뛰기를 할 때 한쪽 끝을 2톤의 힘으로 눌렀다면 다른 쪽의 치솟는 힘도 같을 것이다.

따라서 상대방이 달려올 때 약간의 힘을 가해도 상대방의 큰 힘과 자기의 적은 힘이 합치게 되므로 그 충격은 더욱 큰 것이다. 이것이 상대방으로부터 오는 반동력인 것이다.

2. 에너지 활동 비율

긴장의 타이밍을 잘 맞추어서 최소의 에너지로 최대의 효과를 얻도록 하는 원리로 동작에 계속 힘을 주면 에너지만 소모되며 효과는 적어지는 것이다.

3. 질적 조정

힘과 속도를 내는데 타이밍을 잘 맞추어서 조정해야 기록과 능률을 기할 수 있는 원리

4. 방향흐름

지르거나 차거나 하는 동작에서 그 동작(운동)이 되어지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는 부분은 계속 그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원리

5. 목표일치(초점)

직접 목표물을 똑똑히 쳐다보는 것 같은 주의와 촛점(일치)을 목표에 두는 원리로 시선의 일치를 말한다.

6. 전체집결

신체의 동작은 그 신체의 일부가 아니라 전신이 함께 움직여야만 동작에 있어서 최대의 위력을 낼 수 있는 원리이다.

7. 균형

힘을 내는 기본 조건은 사람의 자세의 형태에 따라 달라진다. 자세가 안정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의 공격은 빨리 할 수 없으나 방어에는 매우 유리하다할 수 있다. 반면 불안정한 상태는 방어에는 불리하나 공격에는 빠른 속도를 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므로 중심의 위치와 지지면에 따라 상호관계를 유지하게 된다.

8. 집중

작(조그마한)은 목표에 탸격을 줄 때 힘은 집중되므로 효과가 크다. 태권도의 타격력은 손과 발의 끝이나 옆에 집중되는데 총알이 나갈 때처럼 회전하면서 나간다면 타격력은 더욱 커질 수 있다. 특히 중요한 것은 목표에 닫는 순간 최대의 힘을 집중하므로 큰 충격을 줄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집중 시간이 짧으면 짧을수록 타격이 크다.

9. 속도

힘은 질량*속도( f=m*s )이므로 속도는 힘의 본질적 요소이다. "약하게 지른다"는 속도가 약하다는 것이고 "세게 지른다" 는 것은 속도가 빠르다는 뜻이다. 팽이가 도는 원리와 같이지지 면이 적고 중심이 높은 상태에서 잘 돌아가듯 태권도에서 몸 또는 주먹 발의 속도를 얻기 위해서는 몸의 자세는 안정도가 적은 상태라야 중심을 이동하는 속도를 크게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속도를 얻는 방법으로서의 몸의 유연성은 극히 중요하다. 두 돌을 책상 위에 있는 유리에다 떨어뜨린다고 할 때 작은 돌이라도 빨리 떨어지면 유리가 깨지고 큰돌이라도 속도 없이 가볍게 놓으면 유리는 깨지지 않는다.

주먹 공격을 촛불 앞에 멈출 때 주먹 속도의 충격 바람으로 촛불을 끌 수 있는 것도 태권도에 있어서 속도의 위력이라 할 수 있다.

10. 정신집중(신경)

신경은 한 개가 수십 혹은 수백 가닥으로 나누어져 근육섬유 한 가닥 한 가닥에 들어가 종판이란 것으로 연결되고 있다. 신경으로 전달된 자극은 가닥이 되어서 근육섬유로 들어간 곳에 전달되게 된다. 이렇게 한 신경에 달려 있는 한 묶음을 운동 단위라고 한다.

그런데 한 덩이의 근육 속에는 이러한 단위가 많이 있고 이 단위가 동시에 움직이지 않으면 제대로의 힘을 낼 수가 없게 된다. 정신 집중은 이런 운동단위가 동시에 움직이게 하는데 중요한 효과를 가져온다.

11.호흡조절

호흡조절은 끈기를 증강할 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강한 공격도 그 힘을 약화시킬 수 있으며 공격력을 증강할 수도 있다. 태권도 수련 시 지르며 나갈 때(공격 시)는 호흡을 밷고 지르는 순간(접근 시)은 호흡을 중지하면서 아랫배에 힘을 주어야 타격에 효과적이다.

호흡을 내 뱉는 것은 내 저항을 줄이게 되고 또 몸을 부드럽게 할 수 있으며 타격순간의 호흡을 중지하는 것은 힘을 집중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이 호흡 조절이다. 태권도에서 기합을 넣는다(야!)는 것은 가슴(허파)속의 바람을 빼고 정신 집중을 하기 위한 것이다.

출처: 태권도정보연구소 신성환 / 청호태권도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