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절·인성 교육

인터넷 예절 (netiquette)

by 태권마루 2007. 12. 6.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시판 예절>

1. 게시판의 글은 읽는 사람의 관점에서 이해가 쉽게 되도록 명확하게 쓴다.
2. 게시물 내용과 어울리는 제목을 붙인다. 제목을 쓰지 않거나 내용검색에 도움이 안 되는 제목은 좋지 못하다.
3. 문법이나 맞춤법을 되도록 맞게 쓰고 태그 사용은 자제하도록 한다. 또 올리기 전에 맞춤법 등을 다시 살펴보고, 올린 후에도 다시 읽어보아 잘못된 부분은 수정하도록 한다. 오타투성이의 글은 불성실한 사람으로 보이게 하며 읽는 사람에게 구멍 뚫린 양말을 선물하는 것과 같다.
4. 사실과 다른 내용을 올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5. 다른 사람을 욕하거나 비난하는 글을 올리지 않는다.
6. 남의 사생활정보라든가. 개인정보유출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존중한다.
7. 무단 광고를 하지 않도록 하고 홍보를 목적으로 글을 올려 할 경우에는 먼저 동의를 구한다.
8. 남의 글을 올릴 경우 출처를 반드시 밝힌다. 출처를 밝히지 않고 자기 글처럼 올리는 것은 도적과 같다. 출처를 알 수 없는 것은, '[펀글]출처모름'이라는 표기를 하도록 한다. 자료 일부만 쓸 경우는 '[참고자료]홈페이지 주소'를 쓰면 좋다. (저작권보호)
9. 출처를 쓸 땐 인터넷상의 글일 경우 홈페이지 이름과 홈페이지 주소를 함께 기재하거나 링크가 되도록 한다. 서적에서 인용할 경우 책명과 저작자를 쓰고 출판사 및 페이지까지 쓰면 더욱 좋다.
10. 글을 퍼갈 경우 감사의 인사를 남기거나 감사 메일을 보내고 단순한 내용이 아니라면 먼저 동의를 구하도록 한다.
11. 게시판 운영자의 경우, 광고 목적이 아닌 개인의 글은 함부로 삭제하거나 이동하지 않도록 하고 불가피하게 삭제할 경우나 이동시 동의를 구하도록 한다.
12. 요즘에는 댓글을 쓸 수 있는 게시판이 많은데 글을 읽고 나서 댓글로 느낌이나 감사인사를 남기는 것은 좋은 예의다.

<게임매니아로써의 예절>

- 항상 존댓말을 쓴다.
- 상대와 어느 정도 선을 긋는다면 서로 싸우고 욕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 게이머의 도리를 지키자. 지고 있다고 접속을 끊어 버리는 일은 없어야 한다.
- 게임 종료 후 상대에게 칭찬을 아끼지 말자.

<네티즌 행동 강령>

◈ 우리는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 우리는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 우리는 불건전한 정보를 배격하며 유포하지 않는다.
◈ 우리는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며,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 우리는 비․속어나 욕설 사용을 자제하고, 바른 언어를 사용한다.
◈ 우리는 실명으로 활동하며, 자신의 ID로 행한 행동에 책임을 진다.
◈ 우리는 바이러스 유포나 해킹 등 불법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다.
◈ 우리는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 우리는 사이버 공간에 대한 자율적 감시와 비판활동에 적극 참여한다.
◈ 우리는 네티즌 윤리강령 실천을 통해 건전한 네티즌 문화를 조성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