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권마루 소개

2007. 1. 10.

e-mail: mail@taekwonmaru.com

facebook : http://www.facebook.com/taekwonmaru

 

Since 2007.01.01

 

 

이 블로그는 태권도 사범으로서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연구한 자료를 공개하며, 습득한 지식을 공유하는 용도로 운영됩니다.

 

태권도 사범으로서 필요한 노하우는 인적 네트워크로만 공유되는 폐쇄적인 시스템이기 때문에 원하는 정보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어딘가에는 저와 같이 능력이나 인맥이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는 사범도 있을 거라 여깁니다. 부족하나마 제가 공부하는 자료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가능하면 직접 글을 창작하려고 애쓰고 있지만, 아직 공부가 부족하여 보여 드릴 것이 한없이 작습니다. 부끄럽기도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알차게 꾸며지리라 믿습니다. 좋은 것을 함께 나눌 수 있는 분위기가 어서 빨리 형성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인적 네트워크에만 의존하는 닫힌 태권도! 열린 마인드와 열린 태권도가 태권도 진흥이다.

 

 

 

태권마루의 의미

 

장선생 : 참, 너희들 이름이 뭐라고 그랬지?
아라치 : 마루치, 아라치에요.
장선생 : 마루치, 아라치?
마루치 : (꼰티를 내며)선생님이 우리말도 잘 모르세요?
장선생 : (양사범을 바라보며 뻘쭘해한다) 글쎄…
아라치 : 마루치의 마루는 ‘산마루’, ‘등마루’ 할때처럼 가장 높은 꼭대기를 뜻하는거에요.
양사범 : 오, 그렇구나.
마루치 : (기다렸다는듯이) 네, 아라치의 아라는 알아래 아랑등등. 아름다운 소녀를 뜻하구요.
장선생 : 이를테면 우리 한국에서 으뜸가는 소년소녀란 뜻이군.
양사범: 음, 허, 듣고보니 아주 멋있고 대단한 이름들이로구나. 그리고 훌륭한 이름을 누가 지어주셨지?

 

애니메이션 '마루치 아라치'의 뜻을 찾다가 '마루'의 의미를 알게 되었고, '태권도'와 합성시켜 태권도의 최고, 꼭대기라는 의미 정도로 보면 된다.

 

마루 [명사]

등성이를 이루는 지붕이나 산 따위의 꼭대기.

[하늘]을 뜻하는 순우리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