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QR코드 만드는 방법

by 태권마루 2012. 7. 4.

길거리의 광고판을 들여다보면 어느새부턴가 정사각형 모양의 불규칙한 마크가 하나 들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특수기호나 상형문자 같기도 한 이 마크를 ‘QR코드’라 한다. QR은 ‘Quick Response’의 약자로 ‘빠른 응답’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이다. 흔히 보는 바코드 비슷한 것인데, 활용성이나 정보성 면에서 기존의 바코드보다는 한층 진일보한 코드 체계이다. - 네이버캐스트 발췌 (원문보기)

 

좌측 이미지와 같은 것을 QR코드라고 하는데, 요즘은 슈퍼나 마트에서 판매하는 각종 물품에도 사용되고 홈쇼핑에서도 많이 볼 수 있다. 스마트폰에 QR코드 스캐너 어플을 받아서 읽어낼 수 있다.

 

홈페이지나 카페가 있으면 그것을 알리는 용도로 활용되기도 하고 도장 차량에 QR코드 스티커를 붙이고 다니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QR코드를 가정통신문에 삽입하여 자녀의 동영상을 보거나 공지사항을 전달하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다.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활용도가 무궁무진하지만, 아직은 QR코드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 더 많으니 도장에서 활용하면서 너무 큰 비중을 두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위와 같이 기본 형태의 QR코드는 무료로 제작할 수 있는 곳이 여러곳 있는데 여기서는 가장 대중적인 사이트 네이버에서 만드는 방법을 알아 본다.

 

1. http://qr.naver.com 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2. [나만의QR코드만들기]를 선택한다.

 

 

 

3. [나만의QR코드정보담기]를 선택하면 QR코드를 스캔했을 때 보여주는 미니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

 

[QR코드인식시링크로이동]을 선택하면 기존에 운영하던 카페나 홈페이지로 연결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줄넘기 특강 안내문을 보내며 줄넘기 하는 동영상을 보여주고자 한다면 보여줄 동영상 주소를 QR코드에 링크 시켜놓으면 되는 것이다. 여기서는 태권마루블로그로 연결시키는 QR코드는 제작하는 과정이니 두 번째에 있는 [QR코드인식시링크로이동]을 클릭했다.

 

 

 

4. 테두리 색상과 문구등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5. QR코드를 스캔했을 때 연결될 홈페이지나 카페 주소를 입력한다. 혹은, 동영상 주소로 바로 연결해도 된다.

 

 

 

6. 너무도 간단하게 QR코드가 완성되었다.

 

 

 

7. 완성된 QR코드로 차량용 스티커를 제작하거나 인쇄해서 사용하려면 [코드저장]을 선택하고 EPS(인쇄출력용)으로 저장해서 업체에 보내주면 된다. 가정통신문에 넣거나 홈페이지에 넣을 때면 jpg 형태로 저장하면 된다.

 

 

 

8. QR코드를 다양한 형태로 변형시킬 수도 있는데, 원리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제작하기 어려우니 전문 업체를 이용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QR코드에 대한 인식이 미비하니 큰 기업이 아닌 이상에야 그렇게 까지 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아래는 QR코드에 디자인을 입힌 것이다.

 

출처: 가비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