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절·인성 교육

부모님에 대한 예절

by 태권마루 2007. 11. 29.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아침저녁으로 인사를 드린다.

인사는 아주 작은 것 같이 보이지만 의외로 큰 감동을 줄 수도 있다.

2. 부모님의 뜻을 존중하고 다시 한 번 생각해 본다.
부모님들은 오랜 세월을 사셨기에 풍부한 인생 경험을 갖고 계시므로 우리보다 생각이 깊다. 그분들이 하는 말은 잔소리로 여기지 말고 잘 경청한다면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3. 부모님을 도와 드린다.
작은 일이라도 돕는 습관은 좋은 생활습관을 길러 준다. 신발을 정리한다든가 쓰레기를 제자리에 버린다든가, 빨랫감을 빨래 통에 넣거나, 목욕탕을 사용한 후에 뒷정리를 하는 것 등 아주 작은 일이 큰 감동을 남길 수 있다.

4. 부모님께 공손히 말씀드리는 태도를 습관화한다.
격이 없게 반말을 하다보면 때로 말이 거칠어 질 수도 있다. 부모를 친구로 생각해서 마구 대하다 보면 존경심이 없어질 수 있다. 부모님을 친구처럼 다정하게 대하는 것은 좋지만 기본적인 예의를 지켜드려야 좋은 관계가 유지될 수 있다.

5. 부모님 입장에서 생각한다.
부모님과는 흔히들 세대차가 난다고 서로 이해하려 들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부모님은 아이 입장에서 아이는 부모님 입장이 돼서 서로를 배려해 보는 마음을 가져보도록 한다. '내가 부모라면 저렇게 하지는 않을 텐데……'라고 생각하지만 여러분이 그 입장이 되면 아마도 여러분의 자식들도 여러분을 똑같이 생각할 것이다. 남을 배려하는 마음은 내 자신을 성숙시키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6. 부모님께 맞서지 않는다.
부모님이 잘못하셨을 경우에도 불손한 태도로 맞서지 말고 일단 물러나 생각을 정리한 후 공손하고 부드럽게 다시 말씀드려, 스스로 그 잘못을 깨달으시도록 한다. 자식이 부모를 무시한다는 느낌을 받지 않으시도록 한다.

댓글